본문 바로가기
MSX KNOW HOW

대한민국 MSX에서의 한글 명령어

by HWADO 2013. 10. 30.

대한민국 MSX에서의 한글 명령어입니다.

 

blueMSX에서의 설정 방법
도구 > 머신 편집기 > 머신 설정 > MSX - Korean 또는 MSX2 - Korean을 설정하고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. 한/영 버튼을 누르면 한글키로 전환이 됩니다.

 

MSX 베이직

 

한글 풀어쓰기
poke -851,1 또는 poke &HFCAD,1 또는 call hanoff를 키보드로 친 후 RETURN키를 누릅니다. 한글키를 누르면 한글 풀어쓰기가 됩니다.

 

한글 모아쓰기
poke -851,0 또는 poke &HFCAD,0 또는 call hanon을 키보드로 친 후 RETURN키를 누릅니다. 한글키를 누르면 한글 모아쓰기가 됩니다.

 

비고 : 대우,삼성,금성(現 LG)의 MSX에서는 한글 풀어쓰기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고 대우 MSX2에서는 모아쓰기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습니다. 대우 MSX2의 기종에서는 call hanoff,call hanon 기능은 적용이 안됩니다. 또한 모아쓰기로 한글로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후 시스템 기본 설정인 모아쓰기에서 풀어쓰기 명령어 poke -851,1 또는 poke &HFCAD,1을 내리면 베이직 프로그램의 한글이 깨집니다. 풀어쓰기 명령을 내린 후 풀어쓰기로 한글로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후 모아쓰기 명령어 poke -851,0 또는 poke &HFCAD,0를 내리면 베이직 프로그램에 이상이 없습니다. 모아쓰기로 한글 프로그램을 작성해도 이상이 없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
댓글